등낚골 낚시

[장비] 에깅릴 노멀기어와 하이기어 어떤것을 선택할지 고민되시죠? #등낚골 #에깅릴 #노멀기어 #하이기어 #스피닝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110.♡.54.4) 조회 72회 작성일 2022-01-14 03:07:57 댓글 0

본문

안녕하세요~ 등낚골 입니다.


겨울철 저수온기 시즌의...

제주도 서귀포 산남권은 무늬오징어 에깅을 즐기기 위해 제주도민은 물론,

육지에서 서귀포권으로 무늬오징어 갯바위 낚시를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바다수온이 1도씩 오르는 상황이라고는 말하지만, 그 만큼 북서풍의 찬바람도

더 세차게 불어대는 날이 많기 때문에~ 예년이나 올해나 무늬오징어 에깅은 표면상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 할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제주도 서귀포권에서는 겨울철에도 무늬오징어 대물 사이즈가 꾸준하게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많은 에깅러 분들께서 제주 서귀포 포구, 방파제, 갯바위 등지에서 무늬오징어 에깅을 즐기고 있습니다.

(해참 시간대에는 들어갈 자리가 없을 정도로 에깅하시는 분들이 산남권 갯바위들을 곳곳마다 차지하고 있네요..ㅎㅎ)


무늬오징어 에깅을 하시려면,,,

전용 에깅장비 등을 철저하게 구비하시고 에깅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제대로 에깅하면서, 무늬오징어를

잡아 올리기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갯바위 펠트화 및 구명조끼 등은 필수 안전장비 이므로 무조건 착용하셔야 하구요.

여하튼, 낚시에서 안전은 1순위 이므로 여러분들 께서는 그 깟 무늬오징어 못 잡으셔도 좋으니, 안전에는 무조건 반드시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자~ 각설하구요!


에깅용 스피닝릴은,,,

다이와 기준 2500번대, 시마노 기준 3000번대 에깅용 스피닝릴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피닝릴은 일반기어비와 하이기어비를 가진 에깅전용릴로 단순하게 나뉘어 집니다.


일반기어비는...

릴링을 하는 경우 낚시줄을 적당히 감아주는 릴이라고 가정한다면,


하이기어비는...

릴링을 하는 경우 낚시줄을 일반기어비 보다 조금 더 감아주는 릴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일반기어 릴 보다는,,, 하이기어 릴이 줄을 더 많이 감아들이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에깅을 함에 있어서 어떤릴이 더 좋을까요? 라고 초보님들이 물으신다면,, 

고민없이 일반기어 릴을 사용하세요~ 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렇다면, 하이기어 릴은 어떤가요? 라고 묻는다면~

하이기어는 에기가 금새 당신 앞으로 와 버립니다! 그래서, 무늬가 에기를 탐하는 시간적인 여유가 많이 없어지게 됩니다~ 라고 단순하게 말씀드립니다! 

(대~충 에깅을 조금 해보신 분들은... 에기가 되도록이면 물속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무늬오징어가 탐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길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을 알지요!)


위와 같은 이유를 들어드리는 목적은?


동일한 길이의 로드에 동일한 스타일의 샤크리 액션을 한다고 가정해보면,,,

일반기어 릴 보다는 하이기어 릴이 에기를 더 빠르게 회수 시키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안좋은 것 아닌가요?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러한 잇점을 잘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동일한 로드길이와 동일한 스타일의 샤크리 액션을 한다고 하면 당연히 하이기어 릴이 에기를 더 빠르게 회수합니다.


그렇지만, 에깅을 어느정도 잘 하시는 고수님들은...

하이기어 릴을 사용할 때에는 대부분,,, 빠른 탐색을 하고난 후, 다른 포인트로 이동할 때 하이기어가 좋다고 하기도 하며,

샤크리 후 슬랙라인 빠르게 정리할 수 있어서 하이기어가 좋다고 하기도 하구요, 무늬오징어를 걸었을때 힘있게 빠르게 랜딩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하이기어 에깅릴이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아 보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장점이 더 많은 듯 하네요..ㅎㅎ)

특히나, 요즘같이 겨울철 저수온기 시즌에... 런건스타일의 에깅을 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하이기어 에깅릴이 더 최적화 되지 않았을까요? 라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쥔장처럼 정착형 에깅스타일 이라면,, 서있는 갯바위 주변 이곳 저곳을 빠르게 탐색할 때에 유효적절하게 활용할 듯 합니다.

여튼, 런건 스타일의 에깅러 분들에게는 일반기어보다는 하이기어 에깅릴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라는 말씀도 드리네요!


결론, 일반기어나 하이기어 에깅릴은 낚시를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장단점이 발생됩니다. 


고수님들은...

일반기어나 하이기어 에깅릴을 쥐어주면 크게 개념치 않고,, 에깅 스타일에 변화를 주어서 장비에 맞춰서 에깅을 잘 합니다.


그에 반해...

장비 문제가 아닌 앵글러 본인들의 실력이 아직 못 미치지 때문에~ 일반기어와 하이기어를 논하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절대 논할 대상이 아니므로,,, 에깅실력이 어느 정도 고수반열에 오르면,,, 일반기어든, 하이기어든, 아징용이든, 볼락용이든 주어진 장비와 상황에 맞춰서

동일하게 무늬오징어를 잘 잡아내게 되어 있습니다.


즉, 고수반열에 오르지 못하고 에깅에 대해서 아직 터득을 다 하지 못하신 분들은 대체적으로,, 초보때부터 통상적으로 노멀기어릴을 사용하면서 익혀왔던 액션때문에,,, 하이기어 에깅릴을 사용하면 아주 조금은 애매한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하이기어 에깅릴을 사용하여 적응하고 지금까지 사용하신 분들은,,,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즉, 적응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차가 있기 때문에~ 좋다, 안좋다를 논하는 경우가 있으며, 대부분이 초보시절부터 일반기어 에깅릴을 사용하고 샤크리 액션을 했기 때문에~ 일반기어가 편하고 좋은 것이었으며, 하이기어는 조금 불편한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이기어 에깅릴을 사용하면 안될까요? 사용해도 됩니다. 반드시 사용하면 좋구요!

단, 샤크리 액션 등 낚시를 운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조금은 변화를 주면서 에깅을 하셔야 합니다.(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는, 낚시대의 길이에 대해서도 고민을 조금은 해주어야 합니다.


하이기어를 장착한~ 긴로드와 짧은로드가 있고, 동일한 액션을 한다면,,,

아무래도 긴로드의 하이기어 에깅릴이 에기를 조금 더 빠르게 회수하는 결과가 나오겠지요!

그 차이는 크지는 않겠지만서도,,, 여해튼 이론상으로는 긴로드의 하이기어가 짧은로드의 하이기어보다 더 빠르게 에기를 회수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도 고려할 줄 알아야~ 이런 저런 장비를 사용해도 되는 것이며, 그러한 장비의 장점을 십분 더 발휘시킬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긴 로드에는 일반기어가 들어가고, 많이 짧은 로드에는 하이기어가 들어간다면 궁합이 살짝 맞지 않을까요??


등낚골 쥔장은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는 장비 2대에는... 스텔라 일반기어와 뱅퀴시 일반기어 에깅릴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8.3피트 로드(뱅퀴시 노멀기어)와 8.0피트 로드(스텔라 노멀기어)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영입하게되는 7.8피트 로드에는... 스텔라 하이기어 에깅릴이 장착될 예정입니다.


많이 짧은 로드이므로,,, 하이기어 에깅릴을 장착하는 것이 에깅함에 있어서 지루하지도 않고, 에기를 적당히 잘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준장의 액션스타일은? 바이올런스저킹과 사운드저킹 그리고, 일반저킹과 탭저킹 그리고, 트위치 저킹을 다양하게 구사하기 때문에 하이기어를 

운용하는 것도 몸에 베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영입한 에깅로드에는 하이기어 에깅릴을 장착하여 에깅을 조금 더 재밌게 즐기려고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일반기어와 하이기어는 각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습니다. 

단, 일반기어를 선호하는 것은 대부분이 초보시절부터 일반기어 에깅릴에 적응하고 그에 맞는 액션만을 구사했기 때문에 그러한 것입니다.

하이기어를 꾸준하게 사용하다보면,,, 그에 맞는 액션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일반기어 에깅릴을 사용할 때와는 조금 다른 액션을 해주어야 제대로 된 에깅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노멀기어 에깅릴과 하이기어 에깅릴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보았습니다.


오늘도 안낚, 즐낚, 어복충만한 낚시하세요.



* 등낚골 http://pro.jejudoin.co.kr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8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