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낚골 낚시

[액션] 무늬오징어 에깅에서 샤크리 액션 방법과 유혹하는 방법 #무늬오징어 #에깅 #샤크리액션 #무늬오징어액션 #유혹하는방법 #등낚골 …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110.♡.50.221) 조회 544회 작성일 2022-08-09 00:29:39 댓글 0

본문

무늬오징어 낚시 즉, 에깅에서 무늬오징어 샤크리액션 방법과 유혹하는 방법을 잘 터득하시면 좋습니다.

무늬오징어 샤크리액션 종류는 아주 다양하게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에깅러분들이...

단순하게 몇종류의 샤크리 액션만을 사용하면서 에깅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실, 한두가지의 액션만으로도 무늬오징어를 충분히 잡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다양한 종류의 샤크리 액션을 터득하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그렇지만, 다양한 샤크리액션을 터득하여, 운용하는 에깅러분들이 무늬오징어를 더 잘 잡아올릴 확률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등낚골 운영자는,,,

에깅을 시작하고, 즐기시는 분들께~

더 다양한 샤크리액션을 연습하고, 터득하여~ 무늬오징어 낚시를 더욱 더 재밌게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그날 그날의 에깅출조 에서...

무늬오징어들이 어떠한 에깅 샤크릭액션 즉, 에깅패턴에 반응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테크닉을 연마하셔서... 무늬오징어 에깅을 즐기시면,,, 더 많은 조과를 올릴 수 있고,

더 재밌는 에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에깅에서 기본 샤크리액션 방법과 요령


. 우선 샤크리액션의 기본이 되는 3가지 방법을 알아두자


① 손목을 사용하여 흔든다

공을 던지거나 드럼을 칠 때,,, 손목의 힘을 빼고 치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형태로,,,

샤크리액션 시,,, 위로 올릴 때에는,,, 손목의 힘을 빼고 올리다가, 정점에 이르러서는~ 순간에 손목을 원상복귀 해준다.(즉, 로드를 확실하게 잡는다!)
 

② 힘에 의존하지 말고, 로드의 무게와 반발력을 이용한다

샤크리 할 때에는,,, 최소한의 힘은 있어야 겠지만, 그것보다는,,, 로드의 무게와 반발력을 십분 활용하여, 경쾌하고 리듬감 있게 샤크리하면 좋습니다.

처음 샤크리액션을 배울 때에는,, 손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팔에 힘을 빼고~ 채찍처럼 휘두른다는 느낌을 가지고 샤크리 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100g 전후의 에깅로드를 사용하시면, 샤크리액션을 운용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③ 여유 라인(슬랙라인)을 둔 상태에서 샤크리 액션을 하자

캐스팅 이후 라인이 너무 타이트 할 정도로 감아두면, 에기에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발생되므로,,,

라인을 약간은 느슨할 정도로 감아두고 난 후에,,, 샤크리액션을 하시면 좋습니다.

에기가 부자연 스럽게 움직이게 되면, 무늬오징어도 흥미를 갖지 않기 때문에,,, 아주 자연스러운 상태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2. 에깅 샤크리 액션 방법과 유혹하는 방법


. 에깅초보자 분들께서는 실제 연습을 통해서 터득해 나가시면 좋습니다. 


① 1단(1회) 샤크리 
1단 샤크리는 에기가 세로로 크게 튀어 오르도록 하는 액션입니다.
그리고, 액션의 크기를 조절하여~ 에기가 세로로 튀어 오르는 폭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한손으로 1단 샤크리가 힘든 경우에는... 양손으로 1단 샤크리를 하시면 됩니다.
반대편 손으로 로드의 엔드 그립을 잡고, 샤크리 하는 동시에~ 엔드그립을 앞으로 밀어 붙이면, 가벼운 힘으로도 1단 샤크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방법
. 로드를 8시 위치까지 내려 여유라인을 감아준다.
. 거기에서 12시 위치까지 힘차게 단번에 로드를 쏘아 올란다.

- 포인트
. 샤크리 끝난 후 로드를 바로 내려 버리면, 에기의 자세가 무너지므로~ 샤크리 후 구부러진 로드가 확실하게 똑바로 펴지게 된 후에 폴을 진행하면 됩니다.
. 샤크리 하기 전에,, 에기를 살짝 릴링하거나 살짝 움직이면서~ 에기가 위를 향한 상태에서 1단 샤크리를 하면, 조금 더 부드럽게 에기가 크게 튀어 오릅니다.

② 2단 샤크리 
2단 샤크리는,, 1회째 가볍게 샤크리한 에기가 폴하기 전에(라인 텐션이 느슨해 지기 전)~ 재빠르게 2회째의 샤크리 액션을 넣는 방법입니다.
동작이 느리면 세로가 아닌, 다트 액션이 되어 버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역시, 한손으로 힘들면~ 양손으로 액션하시면 좋습니다.

- 방법
. 로드를 8시 정도의 위치까지 내려 슬랙라인(여유줄)을 감아 준다.
. 거기서 9시 정도의 위치까지 손목을 이용해 가볍게 샤크리 한다.
. 샤크리한 후 일순간 움직임을 멈추고, 다시 12시 정도 위치까지 단번에 힘차게 크게 샤크리 한다.
. 2단 샤크리는 일련의 동작을 아주 재빠르게 해주어야 합니다.

- 포인트
. 1회째의 샤크리를 작게 한다. 아래로 향하고 있는 에기를 1회째 샤크리로 위쪽으로 향하게 하고, 2회째 샤크리로 한층 더 크게 튀어 오르게 한다.
. 두번에 나누에 샤크리 하는 것이지만, 움직임은 한 번 보이는 정도로 재빠르게 샤크리 하면 됩니다. 
. (즉, 2번에 나눠서 하는 샤크리 이지만, 한번에 샤크리 하는 정도의 속도로 아주 재빠르게 샤크리 액션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③ 2회 및 그 이상의 다단 샤크리 
1단, 2단 샤크리 처럼,, 3단으로 나눠서 하는 샤크리를 3단 샤크리 라고 하며, 3~5단 이상을 하는 샤크리를 다단 샤크리 라고 합니다.
샤크리의 폭을 조정하여 샤크리의 횟수를 늘릴 수 있으므로, 스스로 컨트롤 하면서~ 상황에 맞게 샤크리 하시면 됩니다.
2회 샤크리는, 1단(1회) 샤크리를 두번 실시하는 것을 말하며,,, 2단 샤크리와는 다릅니다.
즉, 2회 샤크리와 2단 샤크리는 다른 형태의 샤크리 입니다.

- 방법
. 로드를 8시 위치까지 내려 여유줄(슬랙라인)을 감아준다.
. 거기에서 9~10시 정도의 위치까지 가볍게 샤크리 한다.
. 다시 여유줄을 감은 후, 로드도 원래의 위치까지 내리고, 11~12시 정도의 높은 위치까지 샤크리 한다.
. 1회째 샤크리 후, 슬랙라인을 감지 않고~그대로 샤크리 하는 것을 2회 샤크리(2단 샤크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람에 따라서 샤크리의 정의가 다르긴 하므로, 명칭에 신경쓰지 마시고~ 액션을 기억하시고 샤크리 하시면 좋습니다.

- 포인트
. 이미지는 2단 샤크리와 같고, 첫번재 샤크리는 작게 한다.
. 샤크리를 올릴 때 까지는 손목은 하향(힘을 뺀)으로 향하고, 정점에 이르는 순간에 손목을 원상태로 돌려준다.(로드를 확실히 잡는다)

④ 슬랙 저크
여유줄(슬랙라인)을 남긴 채 샤크리 하는 것을 슬랙저크 라고 합니다.
에기의 이동거리를 억제시키면서 깨끗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어서, 봄시즌 무늬오징어나, 활성도가 낮은 시즌의 무늬오징어 액션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 방법
. 착저 후 여유줄을 전부 회수하지 않고 조금 남겨 둡니다.
. 이 상태의 그대로 11~12시의 위치까지 푹 튀는 이미지로 샤크리 합니다.
. 2단 샤크리 등의 액션에서도 여유줄(슬랙라인)을 남겨두고 샤크리 하게 되면, 슬랙저크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포인트 
. 여유줄(슬랙라인)을 너무 많이 남겨두게 되면, 라인만 움직이게 되고~ 에기에는 전달이 안되므로, 로드가 11~12시의 위치에 왔을 때, 라인이 늘어날 정도를 기준으로 여유줄을 남겨두면 됩니다.

⑤ 원피치 저크(숏 저킹)
1회 샤크리 할 때 마다 릴을 1회 감으면서, 샤크리 액션을 반복하는 움직임 으로~ 에깅의 기본이 되는 샤크리 액션 입니다.
주로 지깅에서 원피치 저킹을 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방법
. 릴의 핸들을 위로 잡은 상태로 샤크리, 이와 동시에 릴을 반주 감는다.(핸들은 아래로 온다)
. 샤크한 로드를 재빠르게 원래 상태 위치로 내리는 것과 동시에 다시 릴을 반주 감는다.(핸들은 위로 온다)
. 이 일련의 동작을 리듬있게 여러번 반복한다.

- 포인트
. 손으로 릴을 감는 것 보다,, 로드를 움직이는 것으로 핸들을 돌린다는 감각으로 실시하면 되구요, 핸들은 가볍게 잡는 정도가 좋습니다.
. 즉, 우리가 흔히 숏저킹 이라고 하는 액션과 동일합니다.

⑥ 하이피치 저크(하이피치 숏 저킹)
원피치 저크를 고속으로 실시하는 것을 하이피치 저크 라고 합니다.

- 방법
. 원피치 저크와 하는 방법은 같습니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위가 아니라~ 비스듬히 위로 샤크하는 것이 더 실시하기가 쉽고 편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포인트
. 고속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동안은 우선, 원피치 저크부터 습득하시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⑦ 옆 샤크리(가로 샤크리)
로드를 위가 아닌 옆으로 샤크리 하는 것으로, 에기가 튀어오르는 것을 누르고~ 옆으로 다트 시키는 것이 옆 샤크리(가로 샤크리) 입니다.
세로가 아닌 가로의 움직임이 되기 때문에, 레인지 킵을 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얕은 수심의 레인지를 킵 한채로 액션 할 수 있습니다.
(즉, 수심층을 유지하면서 액션을 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 방법
. 로드와 팔을 옆으로 쓰러뜨리고, 앞으로 당기면서 샤크리 하면 됩니다.

- 포인트
. 팔을 가슴 근처의 위치 정도까지 올려서 실시하면, 액션을 하기 쉽습니다.

⑧ 보텀크롤:즈루비키(바닥끌기:줄당기기) or 슬로우 리트리브
오래전 부터 오징어를 유혹하는 방법으로, 착저 후 샤크리 하지 않고 로드로 끌거나~ 천천히 릴링하는 것으로 에기를 해저에 머무르게 하면서 이동시킵니다.
샤크리에 반응하지 않을 때 실시해 보면 무늬오징어가 잡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겨울철 시즌 무늬오징어 에깅에서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액션 입니다.
단, 바닥끌기 등의 액션은 밑걸림이 심해지므로, 해저에 장애물이 많이 없는 곳에서 실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포인트
. 스톱 앤 고 또는 때때로 샤크리 액션을 섞으면 효과적입니다.

⑨ 하단 스테이
하단에서 에기를 움직이지 않고, 무늬오징어를 유혹하는 액션을 하단 스테이 액션 이라고 합니다.
움직임이 둔한 겨울 무늬오징어와 경계심이 강한 봄철 무늬오징어에 특히 효과적인 유혹 방법 입니다.

- 방법
. 여러번 액션 넣기
. 착저 후 그대로 에기를 움직이지 않고 입질을 기다린다.
. 스테이 시간은 사람 마다 다르며, 짧은 사람은 10초 에서 긴 사람은 5분 이상 기다릴 수 있습니다.

- 포인트
. 입질을 잡기 아주 힘든 유혹하는 방법이지만, 다음 샤크리 액션을 준비 하려고 할 때 무늬오징어가 올라 타 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샤크리 하기 전에 로드를 살짝 들어보면 올라 타 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낚시에는 정석(정답)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낚시를 즐기시는 여러분들이 다양한 액션을 소화하고. 더 나아가서 여러분들 만의 액션을 새롭게 만들어 내서, 더 많은 무늬오징어를 잘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늬오징어는...
샤크리 액션에도 반응을 잘 하지만, 에기가 폴링할 때 주로 많이 반응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크리 액션도 몸에 베이도록 열심히 연습하시고, 잘 운영하시면 좋구요~
또한, 에기의 폴링에도 많은 신경을 써 주어야 무늬오징어를 잘 잡아 올릴 수 있습니다.

늘~ 안낚하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