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낚골 낚시

[채비] 제주 무늬오징어 에깅 낚시 채비 #등낚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175.♡.58.186) 조회 4,162회 작성일 2020-11-13 21:05:55 댓글 0

본문

제주도 무늬오징어 갯바위 에깅을 즐기실 분들에게 채비를 알려드립니다.

갯바위 낚시를 할 때 가장 먼저 안전을 우선으로 하셔야 합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그 만큼 안전은 모두에게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필수 수칙입니다.

자~ 안전을 늘 생각하시고 행동하시면서 갯바위 낚시를 즐기시구요!


제주도 무늬오징어 낚시를 위한 채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에깅로드 : 무늬오징어 루어낚시 에깅대가 있어야 합니다. 루어낚시대는 2절 낚시대 입니다. 이제 처음... 무늬오징어 에깅낚시를 시작하신다면 에깅용 국민 낚시대를 저렴하게 구입하셔서 액션을 공부하시고 추후 무늬오징어를 잘 잡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면, 하이엔드급 로드를 구입하셔서 더 편하게 낚시하시면 좋습니다.


2. 에깅스피닝릴 : 에깅용 스피닝릴 특별하게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에깅용에 사용하는 스피닝릴이 있습니다. 다이와사 기준 스피닝릴 2500번, 시마노사 기준 스피닝릴 3000번 두종류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스피닝릴 핸들은 싱글핸들(일반)과 더블핸들 스피닝릴이 있어요. 둘 중에서 더블핸들 스피닝릴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에깅에 더블핸들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3. 합사원줄 : 에깅용 원줄로는 가늘고 가볍고 아주 튼튼한 합사(8합사) 원줄을 사용합니다. 합사줄 호수가 있는데요... 0.6호, 0.8호, 1호, 1.2호 중에서 0.8호를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로드를 구매하시면 로드에 맞는 합사줄 호수가 표기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서 그에 맞는 합사줄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4. 쇼크리더(목줄) : 합사원줄과 에기(루어) 중간에 연결하는 목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줄에 에기 루어를 바로 연결해도 되지만,,, 합사줄은 바위등에 쓸리면 바로 끊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주~욱 늘어나고 바위에 쓸려도 잘 끊어지지 않는 쇼크리더를 사용합니다. 쇼핑몰에서 에깅용 쇼크리더라고 판매하고 있어요. 그리고, 호수는 1.5호와 2.0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밑걸림으로 채비 손실을 감안하여 몇개 준비해 두시면 좋아요)


5. 루어(에깅용)스냅 : 스냅은 쇼크리더와 에기를 결속하는 장비로서 스냅 또는 스냅도래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는 에깅용 스냅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대는 부담없는 가격대 입니다. (밑걸림으로  채비 손실이 있기때문에 스냅은 많이 준비하시면 좋아요)


6. 에기(무늬오징어 루어) : 무늬오징어를 낚아내는 가짜미끼 입니다. 새우모양 또는 전갱이 등 베이트피시 스타일의 루어를 에기라고 부릅니다. 무늬오징어가 잘 걸리도록 바늘이 촘촘하게 2중으로 라운딩 되어 있습니다. 제주도권은 낮은지형 즉, 쉘로우 지형의 바닥이 많으므로 에기를 구입하실 때(침강속도 대비 종류 : 베이직(3~4초) / 쉘로우(5~6초) / 슈퍼쉘로우(7~8초)) 슈퍼쉘로우 에기를 구입하셔서 에깅을 즐기시면 좋구요!수심이 어느정도 있는 지형도 있으므로 쉘로우 에기도 준비하셔서 에깅을 하시면 좋아요. 처음 에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저가형 에기를 우선 사용해보시고 그 담에 어느 정도 에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면 인기 많은 유명한 무늬오징어 에기를 구입하셔서 에깅을 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에기는 밑걸림으로 손실을 감안하여 여러개 종류별로 여러개 준비하시면 더 좋습니다.)


7. 에기전용 가방 또는 케이스 : 무늬오징어 에기를 보관하고, 안전하고 편하게 이동하면서 사용하려면 에기전용 가방 또는 케이스가 있어야 합니다.


8. 무늬오징어 갸프 : 무늬오징어를 걸어서 랜딩할 때 작은 사이즈는 강제집행(들어뽕)이 가능하지만 큰 사이즈 무늬는 에깅로드가 들어올리기 아주 힘듭니다. 이럴땐 반드시 갸프가 있어야 합니다. (갸프는 오징어를 걸어서 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갈고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갸프는 가벼운 갸프를 구입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9. 시메칼 : 무늬오징어를 잡아 올리면 바로 시메를 하셔야 좋습니다. 시메칼은 무늬오징어의 신경을 절단하는 장비입니다. 좀 더 신선하게 맛있게 무늬오징어를 먹으려면 시메를 해주시면 좋아요.


10. 구명조끼 : 에깅하면서 액션을 넣기에 걸림이 아주 적은 자동팽창식 구명조끼가 있습니다. 착용하면 에깅을 하실 때 걸리적 거리지 않고 아주 편하게 에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1. 기타장비 : 낚시장갑 / 갯바위용 핀펠트화(미끄럼방지) / 모자 / 랜턴(모자(헤드)용 또는 목걸이용) / 편광선글라스 / 썬크림 / 합사가위 등 필요한 장비나 품목을 잘 챙겨서 안전하고 즐거운 에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무늬오징어 에깅 채비 또는 장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등낚골 1:1문의글 남겨주시면 바로 바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는, 등낚골 쥔장에게 휴대전화 하시면 성심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